지난번에 디에이치피코리아에 대한 주식 분석글(디에이치피코리아 분석 글)을 올렸었는데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기 위해 다시 글을 작성했습니다. 우선 점안제 약가인하 이슈가 나온 이유를 먼저 보자면 이전 일회용 점안제 용량이 너무 많아서 하루 종일 여러 번 나눠 사용했습니다. 용량이 컸기 때문에 더 많이 끼워 팔아 제약사 측은 가격적으로 이득을 많이 보았는데요. 일회용 점안제를 개봉 후 하루 종일 나눠서 쓰면 오염의 문제도 있고 필요 이상으로 많은 용량을 비싸게 파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여 약가 인하 이슈가 생겼습니다.
위 표는 지난번 올려드렸던 분석표입니다. 현재 디에이치피코리아 점안제는 0.5ml 만 판매하고 있으므로 약가인하는 0.5ml 만 반영했습니다. 따라서 아래 표와 같이 티어린 프리 0.5 ml 가격 인하율인 33% 적용하여 적정가를 산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위 표 약가인하 전 가격은 296원이고 현재 디에이치피 코리아 티어린 프리 가격은 239원입니다. 현재는 0.5 ml 만 팔고 있기 때문에 아래 가격을 0.5 ml 가격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239원에서 198원으로 인하된 가격으로 다시 적정 시총을 산출해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티어린 프리 약가 인하 후 영업 이익률은 25% 로 잡고 멀티플 보수적으로 10으로 잡은 적정 시총이 1263억이고 현재 시총은 1353억입니다. 위 내용 기반으로 다시 예년과 같이 연 10% 이상 성장한다고 보면(고령화 인구+스마트폰으로 인한 안구건조 인구) 아래와 같습니다. BEST시나리오 영업이익률 25% 멀티플 14, WORST시나리오 영업이익률 22% 멀티플 10을 주었습니다.
BEST 시나리오와 WORST 시나리오 사이에 현재 시총이 위치하며 WORST에 가깝게 위치되어있습니다. 연 10% 성장 시나리오는 현재 고령화 추세와 스마트폰 보급률을 보면 무리한 성장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 현재 시총은 약가 인하 이슈 감안한 시총까지 내려왔고 향후 다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