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종백이입니다😎

요즘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던와중에...

 

집에 있던 컴퓨터가 점점 맛이 가기 시작하더니 클릭 한번하고 5분씩 기다려야하는 상태까지 왔습니다. 제가 군대 전역하고 처음 돈을 벌어서 산 컴퓨터라 놓아줄수 없었는데... 결국7년동안 방치하다가 이제야 보내줄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보내줄수가 없어서 본체 케이스와 파워는 그대로 쓰고 부속품을 바꿔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HDD를 SSD로 바꾸면 어느정도 속도향상이 있을것으로 예상되어 SSD를 구매해 보려고 했습니다. SSD 추가할겸 RAM 도 추가 해 보자... 해서 두개를 바꾸려다가... 어..? 이참에 CPU도 바꿔볼까?? CPU를 바꾸면 메인보드가만히 두는건 못참지.. 메인보드도 바꿔볼까...? 하다가 결국...

 

컴퓨터 부품컴퓨터 부품

 

메인보드, CPU, CPU쿨러, SSD, RAM을 사버렸습니다....

 

컴퓨터 부속품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었기에 이참에 하나하나 공부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우선 공부를 하면서 컴퓨터 부품을 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것이 무었이냐 하면.... 바로...

 

호환!

 

물론 다른 중요한것도 많았지만 까딱하면 호환 안되는것들 구매해서 돈이 날아갈 뻔했습니다 ㅎㅎㅎ 호환성을 기준으로 부품을 선정해보면

  1. CPU 선정
  2. CPU와 본체 케이스 맞는 메인보드 선정
  3. 메인보드에 결합 가능한 RAM 과 SSD 선정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부터 CPU와 메인보드 등 제품 고르는 이야기좀 해보겠습니다. 조립과정만 보고싶으신 분들은 점선 안에 내용 지나가시면 됩니다!


우선 CPU를 사려면 무엇을 봐야 할까요? 저는 간단한 문서 위주 작업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사양까지는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그나마 쓸만한 CPU가 i5 10세대라고 하여 i5로 선정했습니다. 성능표에 따른 가격은 유튜버 신성조 님께서 잘 정리해서 말해주시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그런데 i5 10세대에서도 어떤거는 10400 뒤에 F가 붙고 어떤건 안붙고 어떤건 K 가 붙고 이게 뭔가 했습니다.

 

  • F 는 내장 그래픽 카드가 업는 모델
  • 아무것도 안붙은거는 내장 그래픽 카드 있는 모델
  • K는 오버클럭(성능향상?) 가능 모델

로 나뉜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는 평범하게 아무것도 안붙은 모델로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메인보드!

 

메인보드는 우선 규격이 있습니다. ATX, Micro-ATX, Mini-ITX 이런식으로 규격이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컴퓨터 메인보드는 뭐였더라... 라이젠 전용 메인보드고 규격을 다나와에 찾아보니 M-ATX였습니다. 그래서 i5 10세대의 M-ATX 메인보드를 찾아보니 MSI사의 MAG B460M 박격포 라는 모델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메인보드 B460M 이라는 이름은 다 의미가 있습니다.

우선 맨 앞 B는 메인보드의 성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H, B, Z 이런 부호가 붙습니다. 이 번호는 위 CPU에서 설명한 F나 K와 매칭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장 그래픽이없는 CPU인 F는 저사양이기에 H의 메인보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안붙은 CPU는 B 마지막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K는 Z 메인보드를 쓰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CPU와 메인보드까지 정하셨으면 이제 SSD와 RAM을 정하시면 됩니다. SSD와 RAM은 요즘은 메인보드에 다 결합되는데 메인보드에서 어떤 사양을 지원하는지 보셔야 합니다. 이런거는 보통 메인보드 구매시 다나와 같은데에 어떤 사양 지원하는지 다 나와있습니다. 저는 메인보드에 바로 결합 가능한 M.2 SSD와 DDR4 RAM을 구매했습니다.


이제 조립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존에 있던 메인보드를 제거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같은 컴알못 컴린이들은 꼭 파워 선을 철저하게 파악하시고 조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인보드를 보면서 어디에 어떤 선이 들어갈지 미리 파악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구석구석 찍어놨습니다 ㅎㅎ

 

컴퓨터 내부컴퓨터 내부컴퓨터 내부
먼지 자욱한 본체 내부

2015년에 구입하고 본체 내부 청소를 한번도 안해서 먼지가 자욱했습니다. 위 사진은 많이 닦아준 사진이네요 ㅎㅎ

메인보드에 파워선들이 뭐가 많이 꽂히는것 같지만 말로 나열하면 별거 안꽂힙니다.

  1. 본체 케이스 선풍기 전원
  2. CPU 선풍기 전원
  3. 본체 케이스 LED 전원
  4. 메인보드 전원
  5. HDD SATA방식 전원

즉, 위에서 메인보드 전원만 일단 잘 꽂으면 반은 성공했다는 뜻 입니다. 전원 제외한 나머지는 뭐 잘 나올때까지 꽂아보면 되지 않을까요 ㅎㅎ

 

그래서 하나하나 추출?을 했습니다... 마치 의사가 사명을 갖고 수술하는것처럼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제거 후 빼냈습니다.

추출된 메인보드추출된 그래픽카드
추출된 메인보드와 아이들

너희들 그동안 고생 많았다...

 

이제 새 메인보드를 결합 후 사진을 찍었는데 저는 순서를

  1. 메인보드 본체 케이스에 결합
  2. 파워선 결합
  3. CPU결합 및 쿨러 결합
  4. SSD 및 RAM 결합

이런 방식으로 했는데 본체 케이스에 먼저 결합했던 터라 작업 반경이 안나와서 좀 고생했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해보면

  1. 메인보드에 CPU, SSD 그리고 RAM 결합
  2. 본체 결합
  3. 파워선 결합
  4. 쿨러결합

이런식으로 하면 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연결한 모습을 보면...

새로 조립한 모습
새로 조립한 모습

위에서 M.2 SSD를 SSD shield 있는 부분으로 옮겨줬습니다. MSI 박격포는 SSD를 보호하는 Shield가 있더군요?

그리고 RAM은 CPU바로 옆에것 부터 1,2,3,4 번 순서대로 본다면 2번과 4번에 먼저 꽂아주라고 합니다! 메인보드가 2, 4 번 먼저 인식하고 1, 3번을 나중에 인식한다고 합니다.

 

CPU 조립CPU 조립
CPU 이미지

CPU는 위와같이 CPU 케이스를 들어서 여기 방향에 오른쪽 위를 보면 화살표가 가져있고 CPU 홈도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 잘 끼우고 닫으면 아주 간단하게 조립 됩니다!

 

그 후 CPU 쿨러를 설치했습니다. CPU 쿨러는 가성비 끝판왕이라고 불리운다는 겜멕스 제품을 샀고 조립방법은 안에 동봉된 열전도 물질을 CPU위에 바르고 설명서대로 조립했습니다 ㅎㅎ

조립된 모습조립된 모습
조립된 모습

짜잔~! 다 조립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별거 없는데 왤케 오래걸린것 같죠? ㅎㅎ

 

이제 가장 문제는... 컴퓨터가 켜져야 하죠..?

첫번째 도전....

첫번째 도전

파워 전원을 켰는데 아무일도 안일어나는 겁니다?? ㄹㅇ 놀랐는데 생각해보니 본체 전원을 켜야하는데 안켰었습니다 ㅎㅎ 데헷 ㅎㅎ 쫄았잖아?

 

이제 두번째 도전...

 

두번째 도전

불이 들어오나!!!!!!!!!!!!!! 했더니 갑자기 꺼졌네?? 뭐지? 했습니다.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면서... 하... 내가 왜 조립을 했을까... 하.. 돈날리는건가... 했는데 파워 선이 헐렁거렸던거고 다시 꽂으니 불이 들어왔습니다!!!!!!!!!!!

조립 완료

눈물겹습니다ㅜㅜㅜㅜㅜㅜㅜ 성취감이 최고조네요 ㅎㅎ

 

이제 전원을 켜보면 이상한게 나옵니다. 이제 부팅을 Window USB로 한 후 윈도우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ㅎㅎ

첫 모니터 화면첫 모니터 화면
첫 모니터 화면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리는 첫 컴퓨터 조립기였습니다.

 

다음엔 사무실 데스크탑 다 제가 조립해서 맞추려고 합니다 ㅎㅎ 조립하는게 아주 재미있네요??

 

이제! 비용이 얼마나 들었냐.... 하면

 

CPU 18만원, 메인보드 13만원, SSD 500G 8만원, RAM 8G 4만원, 쿨러 2만7천원... 해서 총 약 46만원에 뚝딱 했습니다 ㅎㅎ

 

i5 10세대에 B460M 메인보드에 SSD 500G, 8G RAM 을 산다면 얼마가 들까요?? 레노버 제품으로 대충 60만원대 하네요! 거의 10 만원 - 20 만원 절약했습니다 ㅎㅎ

 

이상 아주 즐거운 컴알못 컴퓨터 조립기 였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다시 기억을 상기했는데 기분이 1주일 뒤인 지금 아직도 좋네요 ㅎㅎ 모두 컴퓨터 조립 하십쇼!!!...... 하기에는 너무 어렵^^

 

이상 마치겠습니다!

글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구독 또는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정보와 리뷰를 원하시면 여기로!

모바일은 여기로!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